갈수록 개인화되어 가는 네티즌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각종 포탈사이트 등이 블로그형태의 개인미디어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싸이월드와 네이버 블로그 등은 이미 사회 전체적으로 이슈화된 블로그의 형태이며,
발빠른 쇼핑몰 운영자들에겐 좋은 광고의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다음카페를 이용하는 분들은 카페를 직접적인 판매의 장으로 이용하는 경향이 강한 대신,
네이버 블로그 등은 쇼핑몰의 간접홍보 수단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등은 좋은 컨텐츠를 가진 블로그의 경우
하루 방문객 몇백~몇천명 이상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겟 고객층이 찾을 만한 정보를 꾸준히 매일 업데이트를 하다보면
한두달 이내로 방문객 몇백명 정도의 꾸준한 방문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음카페는 회원확보가 쉽지 않고,
자료 업데이트, 회원관리 등이 쉽지 않음을 생각해볼 때
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은
큰 시간투자 없이 일정수의 방문객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카페는 구성과 홍보만으로 몇백명의 회원을 모집하는 데도 적지 않은 시간이 드는 것에 비해,
블로그는 인터넷에서 바로 검색한 정보를 카피해 붙이는 것만으로 하루 몇백명의 방문자 확보는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블로그와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는
해당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면 자동으로 생성이 됩니다.
자료의 업데이트나 특별한 회원관리 등이 필요없으므로 하루 한시간정도의 투자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두 곳의 관리를 동시에 하는 것 보다는 네이버나 싸이월드 한 곳만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고,
기왕이면 네이버의 블로그를 이용하는 것이 방문자수나 자료 업데이트에 보다 유리합니다.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쇼핑몰을 홍보하기 위한 블로그는 여성과 관련된
다이어트, 요리, 화장법, 영화, 여행 등의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올림으로써 방문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유아동복을 판매하는 쇼핑몰이라면
엄마들의 관심사, 육아정보, 아동교육등과 관련된 컨텐츠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터넷 검색 등으로 몇십분만에라도 필요한 정보는 얼마든지 확보할 수가 있습니다.
블로그는 검색사용자들이 입력한 검색어와 일치되었을 때 보다 상위로 노출이 됩니다.
그러므로 자료 하나를 업데이트 할 때 제목을 기왕이면 검색이 많을 듯한 단어들로 구성을 해야 합니다.
내용을 봐야 알 수 있는 제목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육아 상식, 피부 세안법, 다이어트 요령 등과 같이 검색이 자주 될만한 단어들로 제목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는 되도록 자료가 많을수록 많은 사람의 검색에 노출이 되므로,
정보의 질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며 관련 정보라면 적당한 제목과 함께 무조건 올리면 됩니다.
블로그는 카테고리 생성도 자유롭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검색자들에게
노출이 되도록 카테고리의 분류를 다양화 할 수 있습니다.
타겟층이 관심있어할만한 다양한 분야로 카테고리를 구성하고,
관련 정보를 하루에 몇개씩이라도 등록을 하면 방문자수는 날이 갈수록 늘어나게 됩니다.
쇼핑몰 홍보를 위한 카테고리는 지나친 홍보로 비칠 수 있으므로,
블로그의 카테고리는 관련 타겟층을 위한 정보 카테고리로만 구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블로그의 실질적인 목적인 쇼핑몰의 홍보는 글 마다 상단 또는 하단에
한두줄 정도의 쇼핑몰 관련 정보를 기입하는 것으로써도 충분히 달성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컨셉(예: 명품시계, 여성의류, 수입아동복 등), 쇼핑몰로 바로가기 링크,
그리고 블로그를 통한 방문객은 일정률의 할인혜택, 즐겨찾기 추가를 미리 해두라는 멘트 정도를 기입함으로써도
관련 상품의 구매의사가 있던 고객의 유입을 충분히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의 홍보는 지나치지 않으면서, 홍보의 효과도 충분히 낼 수 있는 수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