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안들이고 마케팅 할 수 있는 노하우
돈 안들이고 마케팅할 수 있는 노하우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물론 돈을 안들이기 때문에 노동이 들어가지만 돈 들어가는 마케팅보다 장기적으로 볼 때 더 큰 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팔려고 하는 품목과 관련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이니 얼마나 엄청난 것입니까?
아직까지 지식검색 마케팅이 정립되어 나온 것은 없지만
인터넷은 너무나 빠르기 때문에 흐름에 맞춰 손 빠르게 움직여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지식검색마케팅”이라는 말을 처음 들어봤을 것입니다.
이것을 어떻게 명해야 할 지 고민하다가 가장 직접적으로 명칭을 정했습니다.
지식검색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고민을 올려놓고 다른 네티즌 중에 지식을 아는 사람이 답변을 하고
또 그런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그 지식을 다시 공유하는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어 유아용품을 판매하는 쇼핑몰 운영자라고 생각해 봅시다.
현재 지식검색으로는 네이버, 엠파스, 다음 등이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데
그 중 가장 이용이 많은 네이버를 예시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네이버에서 들어가서 지식검색이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지식검색메인이 나옵니다.
지식검색 메인에서 유아, 아기, 아토피 등 관련정보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기서 자세히 살펴보면 “전체 질문 | 마감된 질문 | 해결중 질문”
이렇게 3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3가지중에 “해결중 질문” 클릭하면 아직 답변이 끝나지 않는 질문이 나옵니다.
여러가지 질문중에 자신의 쇼핑몰과 관련있는 질문이 있다면 성심껏 답변을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답변을 하는 도중에 자연스럽게 자신의 쇼핑몰을 홍보하는 것입니다.
너무 티나면 거부감이 일어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있도록 글을 쓰셔야 합니다.
이것이 너무 힘들면 답변을 하고 자신의 쇼핑몰에 정보방을 만들어서 글을 다시 남겨두고 출처를 자신의 쇼핑몰로 합니다.
그리고 더 많은 정보는 자신의 쇼핑몰에 있다고 글을 적어 두는 것입니다.
또한 글을 남기실 때 자신도 쇼핑몰의 고객처럼 글을 남겨야 합니다.
같은 고객의 입장에서 글을 남겨야 고객은 신뢰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자신의 쇼핑몰에 컨텐츠는 풍부해 지고 포탈사이트에는 돈 안들이고 고급마케팅을 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입니다.
또한 좋은 정보를 남기게 되면 지속적으로 상위에 등록이 되어 평생 공짜로 자신의 쇼핑몰을 좋은 이미지로 홍보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보다 더 무서운 것은 바로 지식검색
지식검색은 계속 쌓이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힘이 커진다는 것입니다.
그 동안 쇼핑몰닷컴에서 수많은 마케팅에 대해 글을 남겼지만 이 지식검색 마케팅은 가장 위력이 있고
아직까지 거의 진행하고 있지 않은 마케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동안 많은 마케팅에 관해 강의를 해왔지만 너무 바쁘시다고 생각하시면 지식검색마케팅만 집중적으로 운영하셔도 됩니다.
실 수요자들의 공간에서 좋은 이미지로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
얼마나 대단한 위력을 가지고 있는지는 꾸준히 한 두달 정도 하시다보면 매출이 뛰는 것을 몸으로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지식검색 마케팅을 하시다 보면 요령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고객들이 궁금해 하는 것은 거의 비슷한 패턴을 가지게 되기 마련입니다.
나중에는 3시간 걸리는 것을 30분이면 하루에 끝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항상 고객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또 어떻게 고민을 해소하고 있는지 생각하시고
길목에서 고객의 가려운 곳을 긁어 드린다면 고객은 만족을 할 것입니다.
돈 한푼 지출없이 계~~~속 만족을 하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의할 것은 너무 눈에 보이게 홍보를 하면 고객들도 싫어 할 수 있지만
네이버나 다음, 네이트 같은 포탈에서도 포착이 되고 글이 삭제됩니다.
요점은 정보입니다. 무턱대고 자신의 쇼핑몰만 홍보해 댄다면 부작용은 클 것입니다.
고객이 만족할 만큼의 정보를 꼭 제공해야만 합니다.
자신이 노력을 안하고 얻기만을 원한다면 실패는 자명할 것입니다.
이렇게 정보를 찾고 정리하면 자신의 쇼핑몰에는 많은 정보가 쌓이게 되고
자신도 어느새 전문가가 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이제 지식검색의 마무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식검색으로 컨텐츠를 모았다면 고객의 궁금증을 하나하나 답변하는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정리한 컨텐츠 옆에 Q&A를 만들어서 고객들이 궁금해 하는 것에 대해 답변을 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쇼핑몰에 작고 전문적인 지식검색을 만드는 것이라 생각하셔도 됩니다.
여기서 1:1로 고객상담을 해준다면 고객은 만족하게 되고, 고마움을 잊지 않을 것입니다.